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청마의 해 출산축하금, 고운맘카드, 다자녀카드 3대 다자녀 혜택

복지

by 쎈쑈 2014. 1. 23. 09:28

본문

반응형

 

2014년 청마의 해 어린이를 출산을 하게 되면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 인구감소과 고령인구의 증가로 인해 우리나라 노동력이 떨어지면서 지자체 마다 출산을 권장하는 상황이 되어 출산을 하게 되면 다양한 혜택이 존재한다.

 

 

 

 

 

 

 

그중에서도 출산을 하게 되면 현금으로 받게 되는 출산 축하금(출산 장려금 이라고도 한다), 다자녀 카드 혜택, 고운맘 카드에 대하여 알아 보겠다

 

 

출산을 하게되면 출산 축하금을 준다. 구별로 상이하게 이름이 지어지는데 출산 장려금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서울의 경우에는 첫째가 태어났을 때 십만원 부터 주는 곳이 있다. 둘째 부터는 거의 모든 구에서 출산 축하금을 주고 있다. 보편적으로 다자녀 라고 생각되는 셋째 부터는 삼십만원 부터 백만원까지 출산 축하금을 받을 수 있다. 가장 많은 금액은 넷째이상 출산시 출산축하금을 500만원을 주는 서초구다.

 

 

서울 구별 출산 장려금이 가장 많은 곳은?

 

 

 

다자녀 카드 혜택이 있다. 민법이 바뀌어 만 20세에서 만 19세로 자녀의 기준이 변경이 되었다. 지자체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서울 경기는 자녀가 2명이어도 다자녀 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고 보편적으로는 3명이상을 둔 가정이 다자녀 카드를 발급받게 된다. 다자녀 카드는 지자체에서 우리은행, 신한은행, 농협 등 시중은행과 협력을 통하여 발급 한다. 다자녀 카드가 있으면 금리 혜택과 보험지원 그리고, 학원료 감면등의 기능이 있어 유용하게 사용을 할 수 있다.

 

 

디딤돌 대출 소득수준별 금리 와 다자녀가구 금리

 

서울시와 경기도 다자녀가구 카드 혜택

 

 

 

3. 출산 복지를 위한 고우맘 카드가 있다.

 

고운맘 카드는 건강보험에 가입된 보험자 및 피보험자를 대상으로 하며 임신 일회당 오십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카드를 발급받고 해당 의료기관에서 그 만큼 사용할 수 있는 복지카드 입니다.

 

 

임신 1회당 50만원 지원하는 고운맘카드

 

 

 

 

이 밖에도 다자녀 가구는 세제혜택 이나 주택구매시 정부나 지자체에서 혜택을 주고 있으며 뚜렷한 인구 감소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혜택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