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적인 영향으로 인하여 한국인이 생각하는 리더와 외국인이 생각하는 리더이 조건은 분명히 다르다.
오랜 유교사상의 틀이 잡혀있는 한국인의 경우에는 장유유서의 기본이 있기 때문에 규칙이 있지만 합리적인것과는 거리가 멀은 경우가 있을 수 있다. 현재는 규칙과 합리적인것이 Mix되고 잘 융합되어 단순히 합리적인 것 보다는 좀 더 긍정적인 Energy가 표출됨으로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반면에 외국(서양)의 경우에는 합리적인 것을 중시 여기기 때문에 생각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가 좀더 유연함으로서 상상력이 좀더 풍부함을 알 수 있다.
미국이나 유럽 등의 선직국을 들여다 보면 이러한 차이점을 알 수 있는데 이러한 선직국에서 생활하는 외국인이 생각하는 회사에서의 리더의 조건은 "영감을 주는 리더의 소통법"으로 알아볼 수 있다.
우선 당신이 어떤 사감인줄 알게되면 어떻게 리더가 될수 있는지 방법을 찾을 수 있다.
1. 당신의 목적을 분명히 하라
2. 당신의 가치와 신념을 분명히 하라
3. 당신의 강점을 파악하라. 이를 최대한 활용하되 자랑은 금물이다.
4. 당신의 약점을 파악하고 받아들이고 최소화 하라
5. 당신의 일과 삶에서 중요했던 순간과 그를 통해 얻은 교훈에 대해 떠올린 후 이에 대해 자주 언급하라
6. 조직에 당신의 목표를 역설하라. 구체적인 성공의 모습을 역설하고 이에 대해 자주 언급하라
7.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라. 모르는 것이나 실수가 있다면 인정하라. 언제나 다른 이들을 존중하는 태도를 보여라
8. 어려운 상황이 닥쳤을 때나 쉽지 않은 대화의 장에 주저 없이 모습을 드러내는지 자문하라
9. 진실을 감추지 마라. 낙관적인 태도를 견지하되 진실을 숨기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