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이 첫회사 입사하여 부서가 하는일을 알고 있다면 회사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대충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회사의 규모에 따라 책임의 정도가 더해지는데 상시근로자 1명, 상시근로자 5명, 상시근로자 50명, 상시근로자 300명등에 따라서 의무적으로 4대보험가입, 장애인 의무고용 등 다양한 규제가 더해지기 도 합니다.
회사가 큰 기업일 수록 벌어들이는 수입이 많다보니 그만큼 사회에 환원할 수있도록 장애인의무고용등의 법 적용을 받게 됩니다.
신입사원이 첫회사 입사하여 어느부서가 무엇을 하는지 잘 모른다면 신입사원 티가나지 않도록 각부서가 어떤 일을 하는지 알아둘 필요성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회사가 부서로 구분되었지만 요즘은 팀으로 구분되어 있는 회사도 많이 있습니다.
번호 |
회사 부서명 |
하는일 |
1 |
경영기획부 |
회사의 먹거리를 찾아내고 경영의 지표가 되는 재무제표를 구성함으로서 경영을 하는 곳 입니다. |
2 |
인사부 |
회사에 필요한 적절한 인재를 선발하고 적재적소에 필요한 인력을 충원합니다. |
3 |
총무부 |
기업자산을 관리합니다. |
4 |
구매부 |
제조에 필요한 자재를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구매하는 일을 합니다. |
5 |
생산부 |
구매한 자재를 가지고 경쟁력있는 제품을 생산합니다. |
6 |
경영지원부 |
회사의 경영을 지원합니다. |
7 |
경리회계부 |
경리업무를 통하여 회사자금 사용내역에 대한 정리 및 재무제표를 생산합니다. |
8 |
영업부 |
마케팅과 세일즈를 통하여 제품을 판매 합니다. |
위와 같이 8개의 부서로 회사에서 하는일을 구분해 보았지만 앞에서 말한데로 요즘엔 같은 목적을 가진 팀으로 구성되는 것이 트렌드 입니다.
신입사원이라면 해당 업무 분야에 대하여 최고가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회사의 공동목표를 위해 헌신한다면 앞으로 회사에서의 입지도 탄탄해지고 회사에서 승진가도를 달릴 수 있습니다.
사회생활 힘들때 인생상담을 하기에 좋은 책 오픈포커스 브레인, 습관나를 제압하라, 천금말씨, 자기 관리의 품격 (2) | 2017.02.25 |
---|---|
신입사원 회사에서 일하하다 법인인감, 사용인감, 사용인감계, 법인등기부등본 가져오라고 하면 (0) | 2014.07.30 |
분기별 매출원가, 판관비, 영업외수익, 영업외비용 (0) | 2014.07.26 |
국내영업 처음 시작할 때 당황했던 세금계산서와 거래명세표 (0) | 2014.07.23 |
너무 잦은 이직은 경력향상에 도움이 안된다 (0) | 2014.07.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