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업무를 20년 가까이 하다보니 수출 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바이어와의 신뢰를 쌓는 것이다.
신뢰를 어떻게 단기 간에 구축하는지가 관건인데 이를 위한 데이터 축적이 필요하다. 회사에 대한 신뢰, 회사 구성원에 대한 신뢰, 회사 제품에 대한 신뢰를 나는 3 Trust로 보고 있다. 마케팅의 3C 4P 전략이 있기는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3T이다. 회사가 가진 Trust라는 자산을 어떻게 바이어에게 보여줄 수 있는지가 선행되어야 한다.
캐나다를 비롯하여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은 프로세스를 중시한다. 프로세스에서데이터가 나오고 데이터는 신뢰를 보여줄 수 있는 수치다. 그러면 캐나다에 의료기기 수출을 위해 보여줄 수 있는 수치는 어떤 것이 있을까?
인증문제로 2번 Shipback 된 이력이 있는 캐나다는 의료기기 인증과 관련하여 러시아, 브라질, 중국과 같이 제일 힘든 국가에 속한다.
여기서 잠깐 캐나다에 대하여 알고 가자.
캐나다는 북아메리카 대륙의 북쪽에 위치한 국가로, 면적은 9,984,670 km²로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국가이며 인구는 2021년 기준으로 약 3,79천만 명으로, 대도시 지역에 밀집되어 있다. 수도는 온타리오주의 주도인 오타와(Ottawa)이며, 가장 큰 도시는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토론토(Toronto) 임.
캐나다의 정치체제는 의회제이며, 캐나다 연방 정부와 10개의 주, 3개의 준 주로 구성 된다.
. 앨버타 (Alberta) . 브리티시컬럼비아 (British Columbia) . 마니토바 (Manitoba) . 뉴브런즈윅 (New Brunswick) . 뉴펀들랜드 레브라도 (Newfoundland and Labrador) . 노스웨스트테리토리 (Northwest Territories) . 노바스코샤 (Nova Scotia) . 누나부트 (Nunavut) . 온타리오 (Ontario) . 프린스 에드워드 아일랜드 (Prince Edward Island)
3개의 준 주는 국가의 관리하에 있지만 주(state)와는 다른 법적 지위를 갖는 행정 구역을 말한다. 주보다 상대적으로 인구 밀도가 적고, 넓은 면적을 갖고 있다. . 요코 남 (Yukon) . 누 나브트 (Nunavut) . 퀘벡 (Queb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