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하다가 꺾이는 부분, 돈을 벌다가 꺾이는 부분, 돈을 잃다가 꺾이는 부분, 장사가 잘 되다가 꺾이는 부분, 안 아프다가 꺾이는 부분, 결혼 생활 잘하다가 꺾이는 부분등으로 전환기를 맞이하기 위해 쉬어가는 구간이 토의 구간이다.
명리학은 천문학과 계절학이 합쳐진 것으로 중국 상나라(기원전 1600~기원전 1046년) 왕의 이름은 모두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가 들어가 있다. 그 시기에 육안으로 볼 수 있었던 행성 중에 토성은 제일 바깥쪽에 위치한다. 새로운 에너지는 토성에서 시작되며 계절의 변화와 함께 각 개인의 에너지에 특이성을 부여한다.
토에 해당하는 띠로는 용띠, 개띠, 소띠, 양띠 에 해당되며 봄, 가을, 겨울, 여름의 끝자락에 있는 계절로 그 계절의 정기를 수렴하여 다음 계절로 넘어가는 단계다. 다음 계절로 확실히 넘어가려면 다음과 같은 오행이 있어야 한다.
용띠 : 화의 기운이 있으면 여름으로 확실히 넘어간다. 목생화. 용띠가 화의 기운이 있으면 계획한것을 실행할 수 있는 행동력이 탁월하다.
개띠 : 수의 기운이 있으면 겨울로 확실히 넘어간다. 금생수. 개띠가 수의 기운이 있으면 학습능력이 탁월하다.
소띠 : 목의 기운이 있으면 봄으로 확실히 넘어간다. 수생목. 소띠가 목의 기운이 있으면 생각한 것을 기획하는 것이 탁월하다.
양띠 : 금의 기운이 있으면 가을로 확실히 넘어간다. 토생금. 양띠가 금기운이 있으면 재물복이 탁월하다.
토가 나쁜 이유는 지지에서 다른 오행에 비하여 두배 더 많다. 천간의 토는 무토와 기토가 있다. 지지의 토는 진술축미 4개이지만 다른 오행인 목, 화, 금, 수는 각 2개로 구성되어 있다.
무토와 기토일간으로 태어나면 비견과 겁재를 사주원국에서 만날 확률이 높아지며 오행을 갖출 확률이 낮아지게 된다. 운이 좋아 1개 이하의 토를 만나게 되면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하지만 2개 이상의 토를 만나게 되면 쉬어가는 구간이 너무 많아 힘들게 된다. 비견과 겁재는 2개 이상이면 활용도가 떨어져서 다른 기운을 쓰는데 방해가 된다.
토일간이라도 신약한 사주는 관운이 있고 돈이 있으며 배우자도 있고 자영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는 확률이 높다. 토일간이 신약 하다는 화를 제외한 목관성, 금식상, 수재성이 발달한 사주다.
토일간이 신약하지 않고 화토가 많아 신강하면 관왕 하거나 식왕 재왕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성공할 확률이 낮아진다. 더군다나 쉬어가는 계절이고 뚜렷한 색깔이 없는 토 일간이다 보니 토다목절, 토다매금, 토다수갈 같은 현상이 발생한다.
토일간이 좋을 때는 사람들의 평판이 좋을 때다.토는 중개자의 역할을 하며 중용을 따른다. 만물을 기르고 치우침이 덜 하기 때문에 좋은 평판을 받을 수 있다. 좋은 평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지고 있는 것을 지키는 것이 수월하다. 따라서, 토가 많으면 재물을 보관하기에는 타 오행에 비하여 장점이 될 수 있다. 주의해야 할 점은 토가 많은 사람이 권력을 갖게 되면 모든 것이 더디게 발전한다. 소속된 기관, 회사, 사회의 발전이 더디게 발전하지만 토충이 발생하면 급격한 변화 요인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