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2023년 계묘년 무술일주. 무토는 건조한 토이며 높은 산이다.
무토가 가을의 마지막인 술토를 만났다.
무토와 술토의 관계는 양의 토로 비견. 배우자 자리가 근이 된다. 괴강살이다.
술토는 십이지신 중에서 개 에 해당이 되며 자기 영역이 확고하다.
지지 신금은 적군과 아군을 구분하지만 지지 술토는 내가 지켜야 할 것을 구분한다.
내가 만나본 무술일주들은 화인성의 입묘로 어머니와의 인연이 약하다.
하지만, 목기운인 관이 천간에 투간 되어 있거나 금기운인 식상이 지지에 들어 가 있는 경우 능력자가 많다.
무토는 거대한 산인데 술토를 깔았으니 관살이 있거나 식상이 있으면 유용하게 사용한다.
문전옥답인 기토와는 다르게 스케일이 크다. 무토가 기토 대운을 만나게 되면 기름진 땅을 얻게 된다.
술토는 신유술의 금기운을 마무리하는 자리로 신금, 유금, 술토는 계급을 인정한다.
남이 나와 다름을 아는 구간이 신금, 유금, 술토다. 결실은 남이 나와 다름을 구분 지을 수 있을 때 나온다.
신, 유, 술 구간은 계급이 결정되는 부분인데 신금은 더 높은 계급으로 가기 위한 분석을 하며 유금은 이미 계급이 결정되었기 때문에 자기가 속한 계급에 어울리려고 하는 고착화 기질이 있다.
술토는 해, 자, 축 수 구간인 새로운 계급으로 가기 위한 방향을 찾기 위한 휴식구간이다.
술토는 신금, 정화, 무토를 지장간에 가지고 있다.
지지토는 계절의 쉬어가는 구간이다. 가을에서 겨울로 넘 거 가기 전의 구간으로 내 것을 지켜야 겨울을 날 수 있다.
2023년은 계묘년이다. 무술일주의 천간 원국에 필요한 오행은 목관성이다. 수재성의 힘을 받아 목관성이 살아난다.
지지에서는 묘술합 하여 "화" 인성이 된다. 묘목 지장간의 갑목과 을목이 술토 지장간의 정화를 생하여 인성이 살아난다.